교육과정 변화에 맞춘 소프트웨어 강화 교육

교육과정 개정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화

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소위 역량중심 교육과정입니다. 교육과정의 총론 수준에는 사회를 살아가는 기초소양 차원의 6개의 ‘핵심역량’을 설정하였고, 각 교과별로는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‘교과역량’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 또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을 고려한 ‘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된 교육과정’이라 할 수 있습니다. 2015년 개정교육과정의 이와 같은 두 가지 특징은 초등학교 실과 교과목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점과 중학교에 ‘정보’라는 독립 필수 교과목을 두어 소프트웨어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 점, 그리고 고등학교에 ‘정보’ 교과목을 일반선택과목으로 전환한 점 등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. 초중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은 정보문화소양은 물론 컴퓨팅사고력, 협력적문제해결력을 주요한 역량으로 하는 교과내용, 경험, 활동 등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.

2018-02-28T13:03:04+00:00